인천

'별그대' 김수현 흔적 찾아, 관광객들 인천으로…

입력 : 2014.03.21 19:51
  • '톱스타를 모셔라!' 최근 중국 장쑤성의 인기 예능프로그램 '최강대뇌' 제작진은 인기 탤런트 출연으로 비상이 걸렸다. 출연진 섭외를 위해 전용비행기가 대기하고, 보안요원만 600명이 배치됐다. 무료 배포된 현장녹화 입장권은 "돈이 얼마가 들든 꼭 구하겠다"는 극성 팬들 때문에 백지수표로 거래되기도 했다. 할리우드 스타 이야기가 아니다. 예능프로그램 출연진은 다름 아닌 탤런트 '김수현'이었다.

    외계에 온 남자와 여배우의 사랑을 다룬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방영된 뒤로 후폭풍이 거세다. 최근에는 이런 인기를 등에 업고 드라마 촬영지들까지 관광명소로 급부상 중이다. 특히 인천은 별에서 온 그대의 대표 촬영지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이를 이용한 투어코스를 개발할 정도다.

  • 별그대 명소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 인천에는 SBS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등장하는 명소가 많다.
    ▶ '빵점송이' 탄생지,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가장 대표적인 촬영명소는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다. '대학교도 관광지가 될 수 있느냐'의 문제에는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이곳은 드라마 21회 중 11회에 등장할 만큼 핵심적인 공간임이 분명하다.

    인천대가 드라마에 노출된 시간은 3040초(약 50분). 이는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 이미 이곳에는 별그대의 흔적을 쫓아 많은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으며, 개중에는 중국인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 인천대 내에는 드라마에 등장한 8대 명소가 있다. 그중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명소는 '정보기술대학 304호 강의실'. 극 중 교수로 등장하는 도민준(김수현)의 강의 장면이 담긴 이곳에는 제2의 천송이(전지현)가 되어보고자 방문하는 사람들로 조용할 날이 없다고 한다. 전지현이 레포트 빵점 맞던 순간, 이른바 '빵점송이'가 탄생한 자리는 강의실 우측 넷째 줄 통로 측 자리다. 이곳은 채광이 좋아 사진촬영 명소가 됐다.

    인천대 캠퍼스는 내부뿐만 아니라 건물들의 외관도 훌륭하다. 봄 햇살을 등지고 중앙광장을 걷다 보면 마치 외국에 온 듯한 착각까지 들 정도다. 특히 교문 앞에 마주한 전망대에서는 천송이의 화려한 등굣길을 연출했던 도로를 중심으로 캠퍼스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 인천대 강의실과 전망대.
    ▲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는 대표적인 드라마 촬영지다. 좌측 상단 사진은 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캡처.
    ▶ 김수현이 자신의 존재를 고백했던 인천광역시립박물관

    인천대학교에서 불과 7km 떨어진 곳에는 또 다른 촬영 명소도 있다. '인천광역시립박물관'이 바로 그곳이다. 여기는 1946년 개관한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박물관으로 극 중에서 도민준이 천송이에게 외계에서 온 자신의 존재를 고백한 장소다.

    드라마도 드라마지만 이곳은 역사를 배울 수 있는데다 인천공항까지 가까워 최근 외국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삼국시대부터 조선까지 우리나라의 도자 역사를 담고 있는 '공예실'은 도민준이 자신의 400년 전 사진을 보여주던 곳으로 관광객들에게 인기다. 일부 중국관광객들은 박물관이 나오는 드라마 방영장면을 인쇄해서 직접 그 자리를 확인하는 열성을 보이기도 한다.

  • 인천광역시립박물관.
    ▲ '인천광역시립박물관'은 역사를 배울 수 있고 공항과도 가까워 외국인에게 인기다. 좌측 상단 사진은 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캡처.
    박물관 내에는 관람객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실내 곳곳에는 관광객들의 기념촬영을 위한 포스터가 붙어있고, 외국인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역사를 쉽게 설명할 자원봉사자까지 항시 대기 중이다. 접수대에서는 오디오 안내가이드도 빌릴 수 있다. 박물관입장료와 오디오 대여료 등은 모두 무료다.

    ▶ 바보 간첩 김수현이 살던 '십정동 열우물 마을'

    이 밖에도 인천 내에는 김수현이 등장한 영화 촬영 명소가 있다. 그곳은 인천 부평구 십정동에 있는 '열우물 마을'로 2013년 개봉한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배경이 됐다. 7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덕분에 이곳은 수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명소로 변신했다. 최근에는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흥행으로 배우 김수현의 흔적을 찾는 발길까지 늘었다고 한다.

  • 벽화가 아름다운 열우물 마을
    ▲ 인천 부평구 십정동 '열우물 마을'은 아름다운 벽화가 특징이다. 상단 사진은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캡처.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에서 열우물 마을은 정이 스며든 따뜻한 마을로 묘사된다. 함봉산 중턱에 조그만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마을의 모습은 이웃과 살갑게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닮은 듯하다.

    마을 곳곳에는 따뜻한 색감의 벽화들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2002년 점차 낙후되는 마을을 살리고자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그려 넣은 것으로 10년이 넘은 지금까지 낡은 담벼락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 수십개의 벽화 중에서도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한 장면을 담은 '김수현 벽화'가 가장 유명하다.

  • 십정경기장 조감도.
    ▲ 십정경기장 조감도. 인천시 제공.
    한편, 열우물 마을 인근에는 2014년 아시안게임의 경기가 열리는 '십정경기장(열우물경기장)'이 완성됐다. 인천시 부평구 십정동에 있는 이곳은 전체면적 2만6천㎡, 6층 규모(지상 4층, 지하 2층)로 대회기간 중 테니스와 스쿼시 종목이 열린다.

    오는 2014년 9월 19일에서 10월 4일까지 개최되는 인천아시안게임은 '평화의 숨결, 아시아의 미래'라는 주제로 인천 아시아드 주경기장과 십정경기장 등 체육시설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 ※ 관련정보
    ▶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주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카데미로 119
    문의전화 : 032-835-8114

    ▶ 인천광역시립박물관
    주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청량로160번길
    문의전화 : 032-440-6750
    운영시간 : 09:00~18:00

    ▶ 십정동 열우물마을
    주소 : 열우물로 102번길 일대

긴배너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