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둘레길 따라 느긋한 산행" 초보에게 안성맞춤, 계양산

입력 : 2014.08.27 17:16
  • 바다에게 내어줬던 성수기의 바통을 산천초목이 이어받았다. 무더위가 사그라지면서 등산을 하기 좋은 계절을 맞이한 것이다. 산을 오를 때 주위를 감싸는 녹음과 정상에 올라야만 볼 수 있는 확 트인 풍경은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그러나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 등 몸 관리를 하지 않고선 처음부터 높디높은 산을 목표로 오르는 것은 무리다. 먼저 낮은 산부터 차근차근 오르며 등산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인천 계양산은 초보 등산객에게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다. 인천지하철 계양역에서 약 5분 거리에 위치해 멀지 않고, 높이도 395m로 적당하다. 게다가 둘레길을 따라 걷기가 수월하며, 산 주위 동서남북으로 각기 다른 풍경을 뽐내 오를 맛도 난다.

  • 계양산의 대표 장소 팔각정.
    ▲ 계양산의 대표 장소 팔각정. 이곳에서 부평시내와 계양산성 성곽을 볼 수 있다.
    계양산 입구 연무정에서 시작되는 산길은 팔각정까지 이어진다. 기암괴석을 배경삼아 조성된 팔각정은 '계양산'의 대표장소다. 인터넷에 올라오는 계양산 사진 대부분이 이곳에서 촬영됐는데, 계양산을 방문했다면 이곳에서 기념촬영은 필수다.

    팔각정을 뒤로하고 계단을 오르면 쉼터와 함께 가파른 계단이 나타난다. 이름은 마치 하늘로 올라가는 것 같아 '하느재고개'이다. 이곳부터 본격적으로 계양산 고지를 향한 산행이 시작된다.

  • 계양산 둘레길.
    ▲ 계양산은 둘레길이 잘 조성돼 있어 등산하는 데에도 큰 부담이 없다.
    계단이 가파르다면 틈틈이 계단에 앉아 경치를 감상해보자. 계단 중간지점에 있는 바위쉼터에서는 부평 시내의 모습이 한눈에 보인다. 발아래의 광경이 산의 높이를 실감하게 한다.

    남은 계단을 모두 오르면 정상임을 알리는 비석과 함께 철탑이 서 있다. 산의 위치상 서쪽으로는 영종도와 강화도가, 북쪽으로는 고양시, 남쪽으로는 인천시가 한눈에 들어온다. 산 정상에서 도시와 바다, 논밭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것은 계양산이 지니고 있는 가장 큰 매력이다.

  • 계양산 산림욕장.
    ▲ 계양산 산림욕장서 등산을 마무리하기도, 한적하게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정상에서 중심성지를 따라 하산하면 계양산 산림욕장이 나타난다. 이곳은 시원한 약수를 마시며 등산을 마무리하거나, 돗자리와 텐트를 치고 한적히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이다.

    계양산은 경관을 감상할 뿐만 아니라, 부평의 역사를 탐방할 수 있다. 둘레길 코스에는 계양산성, 징맹이고개, 이규보시비 등 삼국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부평의 역사를 담고 있다.

    계양산의 입구 연무정에서 등산로 반대방향으로 길을 간다면 '인천 어린이 과학관'이 있다. 계양산 등산 후 이곳에 들려 과학을 쉽게 즐겨보자. 가족단위의 방문객이 많이 찾는 이곳은 국내 최초의 어린이과학관으로,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꾸며졌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멍이 송송 뚫린 과학관 건물에 입장하면 3층으로 이뤄진 과학관의 내부가 한눈에 들어온다. 5개의 테마마을과 4D 영상관, 공연장으로 꾸며진 과학관은 아이들이 직접 오감으로 과학을 느낄 수 있게 구성돼 있다.

  • 인천어린이과학관
    ▲ '인천어린이과학관'은 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 과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더불어 과학관에는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가 가득하다. 주말마다 주말과학탐구프로그램을 비롯해 현장체험프로그램 등이 어린이들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부평 계양구에는 2014년 아시안게임의 경기가 열리는 '계양 아시아드 양궁장'이 완성됐다. 이곳은 전체면적 2만4421㎡ 규모로 대회기간 중 양궁 종목이, 양궁장 옆에 위치한 계양 체육관에선 배드민턴, 공수도 종목이 열린다. 

  • 계양 아시아드 양궁장.
    ▲ 계양 아시아드 양궁장에서는 대회기간 중 양궁 종목이 열린다.
    오는 2014년 9월 19일에서 10월 4일까지 개최되는 인천아시안게임은 '평화의 숨결, 아시아의 미래'라는 주제로 인천 아시아드 주 경기장과 남동아시아드경기장 등 체육시설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 계양산 가는 길
    주소 :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2동 산 52-1번지 계양공원
    - 1코스(소요시간 1시간 40분)
    연무정 → 팔각정 → 헬기장 → 정상 → 계산약수 → 계양문화센터 → 연무정
    - 2코스 (소요시간 2시간)
    연무정 → 팔각정 → 헬기장 → 정상 → 헬기장 → 징맹이고개 → 계산동

    ▶ 인천어린이과학관
    주소 : 인천광역시 계양구 방축로 21 (방축동 108-1)
    전화번호 : 032-550-3300
    홈페이지: www.icsmuseum.go.kr

긴배너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