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피서계획 못 세웠다면···고민 말고 바다로

입력 : 2017.08.08 09:12
  • 길었던 장마가 끝나고 뜨거운 태양이 한껏 기운을 내뿜는 본격적인 피서철이 다가왔다. 산도 좋고 계속도 좋지만 여름휴가 분위기를 만끽하기에는 밀려오는 파도와 넓게 펼쳐진 백사장을 즐길 수 있는 해수욕장만한 곳이 없다.
  • 강릉 경포해수욕장.
    ▲ 강릉 경포해수욕장.

    이미 전국 각지의 해수욕장은 6∼7월에 개장해 피서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어렵게 구석구석 찾지 않더라도 익히 알려진 대표적인 해수욕장은 손쉽게 찾아갈 수 있다. 휴가시즌이 시작됐는데도 아직 떠날 곳을 찾지 못했다면 익숙한 해수욕장을 찾아 당장 달려가 보는 건 어떨까.

    ◇경포해수욕장

    동해안 최대 해변으로 유명하며 강릉 시내에서 북으로 6㎞, 경포대에서 1㎞되는 곳에 동해의 창파를 가득 담고 펼쳐진 명사오리(明沙五里)이다. 길이 1.8㎞, 면적 1.44㎢의 하얀 모래밭과 울창한 송림병풍의 조화가 해변 특유의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평균 수심이 1∼2m로 적당한 깊이와 완만한 경사 때문에 해마다 많은 인파가 찾아오는 곳이다. 해변 주변에는 소나무 숲이 우거져 해수욕과 산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매년 여름 경포 해변 상설무대에서는 여름밤 예술제도 열린다. 경포호 주변에서 자전거를 대여해 즐기는 하이킹이나 주변에 있는 설악산, 오대산 국립공원 등도 함께 즐길 만하다.(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산1, 강문동 산1)

  • 대천해수욕장.
    ▲ 대천해수욕장.

    ◇대천해수욕장

    충남 보령시에 있는 대천해수욕장은 이미 1930년대부터 외국인을 위한 휴양단지로 자리 잡은 서해안 최대의 해변이다. 백사장 길이만 3.5㎞에 폭이 100m에 달한다.

    경사가 완만하고 모래가 깨끗하며 다보도와 어우러지는 노을이 아름다운 곳이다. 대천해수욕장은 크게 시민탑광장, 머드광장, 분수광장으로 구역이 나뉘며 피서철에는 각기 다른 즐길 거리가 펼쳐진다.

    외국인 관광객들도 주목하는 보령머드축제는 지난달 말 끝났지만 해수욕장 끝자락에 있는 보령머드체험관에서 머드사우나와 머드온돌방, 머드셀프팩과 머드마사지 등도 즐겨볼 만하다.(충청남도 보령시 머드로 123)

  • 격포해변.
    ▲ 격포해변.

    ◇격포해변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변산반도 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닭이봉과 채석강 사이에 있어 채석강의 절경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 백사장 길이 약 500m로, 간만의 차가 심하지 않고 물이 맑으며, 경사가 완만해 해수욕장으로서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절벽 위에 있는 수성당에서 바라보는 서해안은 시원스럽다. 대천해수욕장·만리포해수욕장과 더불어 서해안의 3대 해수욕장으로 손꼽힌다. 해수욕장 왼쪽의 채석강(전북기념물 제28호)은 선캄브리아대의 화강암과 편마암을 기저층으로 하고 중생대 백악기에 퇴적한 해식단애가 마치 수만 권의 책을 쌓아놓은 듯한 수직암벽이다. 썰물 때면 드넓은 암반이 드러난다.

    변산반도에는 해수욕장 이외에도 많은 볼거리가 있다. 그중에서 내소사는 꼭 한번 들러볼 만한 곳이다. 변산온천도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해변온천이다. 부안읍에서 해수욕장까지 직행버스로 40분, 전주시에서는 1시간40분, 김제시에서는 1시간 남짓 거리에 있다.(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변산해변로 29-14)

  • 광안리해수욕장.
    ▲ 광안리해수욕장.

    ◇광안리해수욕장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의 서쪽에 있는 광안리해수욕장은 총면적 8만2000㎡, 길이 1.4㎞, 사장폭은 25∼110m로 질 좋은 모래사장이 있는 곳이다. 광안리에서는 해수욕뿐 아니라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레스토랑, 카페 등과 시내 중심가 못지않은 유명 패션상가들이 즐비하고 다양한 먹을거리, 볼거리가 있어서 피서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곳이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카페거리와 300여 곳의 횟집이 있고 야외무대가 설치돼있어 부산 바다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해변을 찾는 피서객을 위한 공연도 있다. 인근의 수영강에서는 낚시를 할 수도 있고 올림픽 요트경기장이 있어 요트를 탈 수도 있다.

    숙박시설의 경우 알뜰한 피서를 원한다면 인근 금련산에 있는 청소년수련원을 이용하면 된다. 이곳에는 텐트 설치가 가능하며 숙박동도 대여해 주고 취사시설도 완비돼있다.(부산광역시 수영구 광안해변로 219)

  • 뉴시스
긴배너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