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

중국 옛거리 따라 '지붕 없는 박물관'을 거닐다

입력 : 2017.08.22 14:59 / 수정 : 2017.10.18 14:59
  • 역사가 오래된 도시를 걷다 보면 보물찾기를 하듯 거리 곳곳에 세월의 흔적이 숨어있다. 거리는 시간의 흐름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1천 년 역사를 간직한 옛 거리는 살아있는 박물관처럼 다가온다. 살아 숨 쉬는 이야기가 가득한 중국의 옛 거리로 떠나보자.
  • 강물에 일렁이는 홍등 불빛이 아름다운 산당가 야경
    ▲ 강물에 일렁이는 홍등 불빛이 아름다운 산당가 야경

    - 쑤저우 옛 모습 간직한 산당가
    산당가는 운하를 따라 중국 전통가옥이 늘어선 거리다. 826년 당나라 시인 백거이(白居易)가 쑤저우·항저우 지방 관리로 부임하면서 호구산과 고성을 잇는 운하를 건설했다. 이때 만들어진 물길을 산당하(山塘河), 거리를 산당가(山塘街)라고 한다. 그 당시 운하를 통해 거래하는 상인들이 거주하던 곳이 바로 산당가다.


    산당가는 1,200여 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여전히 과거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옛 상인들이 사용하던 가옥은 내부만 수리해 기념품 숍, 식당, 카페 등으로 이용 중이다. 그래서인지 중국의 예스러움과 현대적인 분위기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거리에는 각종 꼬치, 만두, 떡 등 간식거리를 판매하고 있어 골목을 둘러보며 함께 즐기기 좋다. 이 지역을 '칠리산당(七里山塘)'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호구산부터 고성까지 운하 길이가 7리(약 3.6km)에 달해 붙여진 이름이다.

  • 볼거리 다양한 산당가 거리(상) 산당가에서 맛볼 수 있는 간식거리(하)
    ▲ 볼거리 다양한 산당가 거리(상) 산당가에서 맛볼 수 있는 간식거리(하)

    중국 아름다운 10대 골목인 산당가는 낮에도 아름답지만, 밤이 되면 그 아름다움이 더 깊어진다. 어둠이 짙게 깔린 산당가에는 손님들에게 손짓하는 상점 불빛과 처마 끝 홍등의 빛이 어우러져 몽환적인 분위기가 연출된다. 특히 붉은 홍등 불빛이 강물에 반사되어 일렁이면 그 아름다움은 두 배가 된다. 배를 타고 산당하에서 바라보는 산당가의 경치도 꽤 매력적이다.


    쑤저우가 아닌 베이징에도 산당가와 비슷한 분위기를 볼 수 있다. 이는 서태후가 산당가의 아름다운 풍경을 잊지 못해 이화원(颐和园)내에 '쑤저우거리(苏州街)'를 조성했기 때문이다.

  • 아기자기한 골목이 이어진 평강루
    ▲ 아기자기한 골목이 이어진 평강루

    - 쑤저우의 숨겨진 보물 같은 평강루
    평강루는 중국 전통과 현대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중국역사문화거리다. 중국 전통가옥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탄생시킨 가게가 많아 그 모습이 마치 한국의 인사동, 익선동을 연상시킨다. 특히 운하와 어우러진 고즈넉한 분위기로 사진 찍기에 아주 좋은 명소로 알려졌다. 인적이 드문 평일 낮에는 웨딩 촬영하는 커플을 종종 볼 수 있다.


    1.6km 남짓한 평강루 골목에는 식당, 카페, 액세서리 숍 등이 자리하고 있다. 그 중 모미카페(描的天空之城)는 '북카페'이지만 '엽서카페'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매장으로 들어서면 한쪽 벽면에 가득 채운 엽서가 눈에 들어온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엽서가 꽂혀 있는데 이는 이곳만의 독특한 콘셉트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날짜별로 나뉜 칸에 우표를 붙인 엽서를 넣어두면 그 날짜에 받아볼 수 있다.

  • 옛 난징의 모습을 볼 수 있는 1912거리
    ▲ 옛 난징의 모습을 볼 수 있는 1912거리

    -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을 온 듯한 난징 1912거리
    1912거리는 난징의 대표적인 번화가다. 신해혁명이 일어난 후 1912년 난징을 수도로 하는 중화민국이 세워졌는데, 이를 기리기 위해 조성되었다. 이곳은 1912년 난징의 모습을 재현해 놓아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되돌아 간듯한 느낌이다.


    1km 남짓한 거리에는 유럽풍 건물들이 늘어서 있고, 음식점, 카페, 클럽 등이 자리하고 있다. 곳곳에 기념품 숍이 있어 선물을 사기도 좋다. 특히 1940년대 국민정부 장교들의 아파트가 지금은 예쁜 카페와 식당으로 바뀌었다. 총통부가 바로 옆에 있으니 함께 들러봐도 좋다.


    ※여행 Tip
    산당가(山塘街)
    - 주소 : 苏州市姑苏区山塘街45号


    평강루(平江路)
    - 주소 : 江苏省苏州市观前街东区


    1912거리(1912街区)
    - 주소 : 南京市玄武区长江后街8号

긴배너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