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

'물의 고장' 장쑤성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축제

입력 : 2018.03.12 15:28
  • 중국 양쯔강(扬子江)과 바다가 만나는 자리에 있는 장쑤성(江苏省)은 과거부터 경제가 발달한 지역으로 유명하다. 그래서인지 이곳은 수많은 왕조의 수도 역할을 한 난징과 지상의 천당으로 꼽히는 쑤저우 등의 매력적인 도시가 많다. 그 지역을 제대로 느끼려면 현지서 열리는 축제만한 것이 없다. 오늘은 '물의 고장'이라 불리는 장쑤성의 대표적이고 이색적인 축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 쑤저우 한산사(寒山寺)
    ▲ 쑤저우 한산사(寒山寺)
    쑤저우 한산사 제야의 종(苏州寒山寺新年敲钟)

    중국 시가(诗歌) 중에 “고소성(장쑤성 쑤저우의 옛 명칭) 밖 한산사, 한밤의 종소리가 객선까지 들려오네.”(姑苏城外寒山寺,夜半钟声到客船)라는 문구가 있다. 한적한 밤, 한산사에서 들려오는 종소리가 배 위의 시인에게 상념에 빠져들게 한다는 내용이다.

    매년 12월 31일 이런 시적인 정취를 담은 쑤저우 한산사에서는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진행된다. 한산사 주지는 종을 108번치고 국민의 행복과 국가의 안녕을 기원한다. 108이라는 사람의 108가지 번뇌를 깨닫게 해주기 위함이라고 한다.

  • 한산사 주지가 제야의 타종행사에 참가해 종을 치고 있다
    ▲ 한산사 주지가 제야의 타종행사에 참가해 종을 치고 있다
    난징 진회하 연등축제(南京秦淮灯展)

    다음으로 소개할 축제는 매년 설날 기간에 개최되는 난징(南京) 진회(秦淮) 연등축제다. '천하제일 등회(燈會)'라고 불리는 축제는 중국에서 규모가 가장 큰 민속 연등 축제로 국가 급 무형문화유산이다. 축제 기간 에는 부자묘(夫子庙)、중화문(中华门)、노문동(老门东)등의 일대가 연등축제의 중심지가 되어 아름다운 연등을 볼 수 있다.

  • 난징 진화하 연등축제
    ▲ 난징 진화하 연등축제
    이 축제에는 장등(张灯), 상등(赏灯)등 다양한 종류의 연등들이 있고 사람들이 연등을 보면서 소원을 비는 풍습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연등축제 때 행사장에서 난징전지(南京剪纸), 그림자극(皮影), 나무다리 타기(高跷) 등 난징 전통놀이도 즐길 수 있다.

  • 매년 4월에 '진호습지'에서 진행되는 진동회선 축제
    ▲ 매년 4월에 '진호습지'에서 진행되는 진동회선 축제
    타이저우 진동 회선축제/泰州溱潼会船节

    마지막 진동회선축제는 800년 전 송나라 때 진호 전쟁에서 희생된 악가군(악비의 군대) 병사를 기리는 수상 제례이다. 매년 중국 청명절 기간에 장쑤성 타이저우 진호 습지에서 개최되며 배 폐레이드, 수상 쇼, 전통 민속 공연 등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한다.

    400여 척의 배가 참여하는 수상행사는 진동회선축제의 하이라이트이다. 진동회선축제 당일에는 리하강(里下河) 물 위에 대회에 참가하는 각양각색의 배들이 뒤얽혀 떠 있어 악비와 금나라 군대가 대치하는 장면을 전쟁 당시의 모습을 재현하며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장관을 이룬다.
긴배너영역